며칠째 계속 디젤요소수에 대해서 뉴스, 신문 계속 나오고 실시간 검색어 1위이기도 하고 왜 이렇게 요소수 때문에 난리인지 궁금하기도 해서 찾아봤어요. 요소수가 어떤 물질이고 왜 품귀현상까지 되었는지 알아볼게요.
요수수란?
요소수 또는 디젤 배기 유체는 디젤 엔진에서 선택적 촉매 환원을 통해 질소 산화물을 질소로 환원시켜 배출을 절감하기 위해 쓰이는 표준화된 농도의 요소의 수용액이다. ISO22241에 의해 32.5%의 요소와 60.5%의 탈이온수를 쓰도록 정해졌다. <구글 위키백과 출처>
요소수는 디젤엔진에서 나오는 발암물질인 질소 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변하게 하는 역할입니다. 쉽게 말해 디젤차량에 나온 발암물질을 무해하게 배출 할 수 있게 만드는게 요소수이다. 디젤 차량인 경우 요소수를 꼭 주입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주입을 안 할 경우 시동이 안 걸리기 때문에 꼭 디젤차량에 필수품입니다.
요소수가 품귀현상이 되었을까?
요소수 공급 부족은 한국이 요소 수입을 중국에 80%을 의존하고 있는데 중국의 수출 규제 때문이다. 요소 원료인 암모니아를 석탄에서 추출하고 있었는데, 최근 중국에서 석탄 부족으로 인한 가격이 오르면서 요소 생산과 공급에 문제가 생겨서 중국에서 요소 수출을 제한하기도 했고 가격도 올랐다고 한다. 이로 인해서 요소수가 품귀현상으로 이어졌다고 한다.
품귀현상으로 인해서 피해는 화물차량으로 집중되었다. 품귀현상이 계속된다면 물류대란, 택배 배송대란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가정에서 택배를 주문했다고 괜찮지만 기업과 기업 사이가 큰 문제가 될 수도 있다고 한다.
품귀현상으로 대체방안이 있을까?
이에 대해서 뉴스를 찾아봤지만 뚜렷한 대처방안은 없을 듯하다. 중국에 우선적으로 수입을 재개할 수 있도록 협조 요청을 하고 있다고 한다. 만약 중국에서 협조요청을 거절한다면... 또 다른 방안이 있을까? 다른 수입국가로부터 수입이 가능할까?
품귀현상으로 인해서 비료로 요소수 생산, 직접 제조도 검토하고 있다고 하지만 비료로 만든 요소수는 차량에 넣었을 때 발암물질 배출과 차량 고장이 날 수도 있다는 문제점이 제기되었다고 한다.
요수수에 관련해 정보를 찾다가 관련주에 대해서도 많은 정보가 있더라고요. 롯데 정밀화학, KG케미컬, 휴켐스, CJ대한통운, SK네트웍스 등이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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